[ 목차 ]
안녕하세요, 여러분! 프로그래밍의 세계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 디자인 패턴에 중 멀티턴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멀티턴 패턴의 개념, 사용 이유, 특징, 그리고 예제 코드를 통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멀티턴 패턴의 이해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멀티턴 패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턴 패턴의 개념
멀티턴 패턴은 디자인 패턴 중에서 생성 패턴에 속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멀티턴(Multiton) 패턴은 싱글턴(Singleton) 패턴의 확장으로, 한 개가 아닌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멀티턴 패턴을 사용하면, 제한된 개수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멀티턴 패턴의 사용 이유
- 리소스 관리: 제한된 개수의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자원 사용에 제한을 둠으로써 리소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 코드 유지보수: 싱글턴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싱글턴 패턴으로 이미 작성된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인스턴스 할당: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가 여러 개일 때, 요청에 따라 적절한 인스턴스를 선택하여 할당할 수 있습니다.
멀티턴 패턴의 특징
멀티턴 패턴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스턴스를 제한된 개수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요청에 따라 적절한 인스턴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 만약 제한된 개수를 1로 설정하면, 멀티턴 패턴이 싱글턴 패턴이 됩니다.
멀티턴 패턴 예제 코드
import java.util.HashMap;
public class Multiton {
private static final HashMap<String, Multiton> instances = new HashMap<>();
private Multiton() {
//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하여 외부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
public static synchronized Multiton getInstance(String key) {
// 인스턴스를 요청하면 해당 키에 해당하는 인스턴스를 반환하고, 없으면 새 인스턴스를 만들어 반환합니다.
if (!instances.containsKey(key)) {
instances.put(key, new Multiton());
}
return instances.get(key);
}
}
위의 예제 코드를 보면, Multiton 클래스는 생성자가 private이고, instances라는 HashMap을 가지고 있습니다. getInstance 메서드를 사용하여 키 값을 전달하면, 키 값에 해당하는 인스턴스를 반환하거나, 없을 경우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반환하게 됩니다.
이 글을 통해 멀티턴 패턴의 개념과 사용 이유, 특징, 그리고 예제 코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멀티턴 패턴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제한된 개수의 인스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개발자가 원하는 대로 코드를 작성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디자인 패턴을 선택하여 여러분들의 프로그래밍이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그럼, 행복한 코딩 하세요!
2023.07.12 - [JAVA] - 디자인패턴 - 팩토리(Factory) 패턴
2023.07.12 - [JAVA] - 디자인패턴 - 팩토리(Factory) 패턴
2023.07.12 - [JAVA] - 디자인패턴 - 어댑터(Adapter) 패턴
2023.07.12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싱글톤(Singleton) 패턴
2023.07.13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옵저버(Observer) 패턴
2023.07.13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데코레이터(Decorator) 패턴
2023.07.14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프록시(Proxy) 패턴
2023.07.14 - [JAVA] - JAVA 디자인 패턴 - 커맨드(Command) 패턴
2023.07.15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스트래티지(Strategy) 패턴
2023.07.16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 패턴
2023.07.17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컴포지트(Composite) 패턴
2023.07.12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이터레이터(Iterator) 패턴의 정의, 사용 이유, 구현방법
2023.07.17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상태(State) 패턴의 정의, 구성요소, 구현, 장단점
2023.07.12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비지터(Visitor)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2023.07.17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퍼사드(Facade)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2023.07.17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체인 오브 리스폰시빌리티(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2023.07.17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빌더(Builder) 패턴 정의, 장점, 구현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아키텍처 패턴- MVC (Model-View-Controller) 개념 장점 활용 (0) | 2023.07.20 |
---|---|
JAVA 디자인패턴 - 미디에이터(Mediator) 패턴의 정의와 동작 그리고 장단점 (0) | 2023.07.18 |
JAVA 디자인패턴 - 빌더(Builder) 패턴 정의, 장점, 구현 (0) | 2023.07.17 |
JAVA 디자인패턴 - 체인 오브 리스폰시빌리티(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0) | 2023.07.17 |
JAVA 디자인패턴 - 퍼사드(Facade)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0) | 2023.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