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JAVA 디자인 패턴 중 퍼사드(Facade) 패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퍼사드(Facade) 패턴이란?
퍼사드 패턴은 복잡한 서브시스템을 더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즉, 여러 개의 복잡한 클래스와 상호작용하는 클라이언트 코드를 단순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패턴이죠.
왜 퍼사드 패턴을 사용할까요?
- 코드의 가독성 향상: 복잡한 서브시스템을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주고,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합니다.
- 재사용성 증가: 공통적인 기능을 퍼사드 클래스에 모아놓으면,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쉽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 용이: 서브시스템의 내부 구현을 변경해야 할 때, 퍼사드 클래스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퍼사드 패턴의 구성 요소
퍼사드(Facade) 클래스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서브시스템의 복잡한 로직을 단순화시켜 클라이언트에 제공합니다.
class Facade {
private SubsystemA subsystemA;
private SubsystemB subsystemB;
private SubsystemC subsystemC;
public Facade() {
subsystemA = new SubsystemA();
subsystemB = new SubsystemB();
subsystemC = new SubsystemC();
}
public void simpleOperation() {
System.out.println("Facade 클래스가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subsystemA.operationA();
subsystemB.operationB();
subsystemC.operationC();
}
}
서브시스템(Subsystem) 클래스
실제 기능이 구현되어 있는 복잡한 클래스입니다. 퍼사드 클래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사용됩니다.
// Subsystem 클래스 1
class SubsystemA {
public void operationA() {
System.out.println("Subsystem A 작동");
}
}
// Subsystem 클래스 2
class SubsystemB {
public void operationB() {
System.out.println("Subsystem B 작동");
}
}
// Subsystem 클래스 3
class SubsystemC {
public void operationC() {
System.out.println("Subsystem C 작동");
}
}
예시로 이해하는 퍼사드 패턴
예를 들어, 커피 주문 시스템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주문 접수, 커피 제조, 결제 처리 등의 복잡한 과정이 있는데, 퍼사드 패턴을 사용해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면 클라이언트는 커피 주문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퍼사드 패턴을 활용한 예다고 볼 수 있죠.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죠. 여러분들의 프로젝트에서도 퍼사드 패턴을 적용하여 더 효율적이고 가독성 있는 코드를 작성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 또 다른 디자인 패턴에 대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때까지 행복한 코딩 하세요!
2023.07.12 - [JAVA] - 디자인패턴 - 팩토리(Factory) 패턴
2023.07.12 - [JAVA] - 디자인패턴 - 팩토리(Factory) 패턴
2023.07.12 - [JAVA] - 디자인패턴 - 어댑터(Adapter) 패턴
2023.07.12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싱글톤(Singleton) 패턴
2023.07.13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옵저버(Observer) 패턴
2023.07.13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데코레이터(Decorator) 패턴
2023.07.14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프록시(Proxy) 패턴
2023.07.14 - [JAVA] - JAVA 디자인 패턴 - 커맨드(Command) 패턴
2023.07.15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스트래티지(Strategy) 패턴
2023.07.16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 패턴
2023.07.17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컴포지트(Composite) 패턴
2023.07.12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이터레이터(Iterator) 패턴의 정의, 사용 이유, 구현방법
2023.07.17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상태(State) 패턴의 정의, 구성요소, 구현, 장단점
2023.07.12 - [JAVA] - JAVA 디자인패턴 - 비지터(Visitor)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디자인패턴 - 빌더(Builder) 패턴 정의, 장점, 구현 (0) | 2023.07.17 |
---|---|
JAVA 디자인패턴 - 체인 오브 리스폰시빌리티(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0) | 2023.07.17 |
JAVA 디자인패턴 -프로토타입(Prototype) 패턴의 정의, 장점, 구현 (0) | 2023.07.17 |
JAVA 디자인패턴 - 상태(State) 패턴의 정의, 구성요소, 구현, 장단점 (0) | 2023.07.17 |
JAVA 디자인패턴 - 컴포지트(Composite) 패턴 (0) | 2023.07.17 |
댓글